[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광고 용어 정리 CPC, CTR, RPM?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시작하면서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은 뭔가요?

 

보통 광고를 게시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것 같아요.

 

맞아요

중요하죠

하지만

 

광고 게시법 보다 중요한 건

 

얼마나 알맞게 게시하느냐

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광고 용어를 알아둬야 해요.

 

물론 용어를 안다고 해서

100%가 될 순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아는 것과

하나도 모르는 건 천지차이입니다.

 

노출수? 페이지뷰? RPM? CTR?

그게 다 뭘까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용어 중

가장 중요한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예상수입

CTR

RPM

CPC

 

 

페이지뷰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의 뷰 수

 

방문자가 구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하면 집계되는데, 광고 개수와는 상관없고 광고가 게시된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면 1회로 셉니다. 그 때문에 광고비도 1개로 지불합니다.

 

티스토리는 페이지 클릭에 따라 방문자수로 집계되므로, 방문자가 500명이면 페이지뷰도 500이 돼야 맞는 거겠구나 생각할 수 있지만, 방문자수와 페이지뷰가 비슷하다면 내 홈페이지서의 체류시간과 화면 전환율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의 게시글에 여러 개의 광고를 붙이는 건 페이지뷰에 의미가 없고, 오히려 글을 읽는 사람들의 이탈률만 높일 뿐입니다. 게시글 잘 보다가 광고가 심하게 많다 싶으면 그냥 나가버린 경우 있으시죠?

 

 

 

노출수

전체 광고 개수

 

페이지뷰가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의 수라면, 노출수는 모든 게시글에 설치된 광고 개수입니다. 광고 요청수에 따라 집계됩니다.

 

페이지뷰 ✖️ 설치된 광고수 = 노출수
ex) 하나의 포스팅에 5개의 광고가 게시됐다면 노출수는 5회

 

 

 

클릭수

광고를 클릭한 수

 

주로 내가 버는 수입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처음 보고된 클릭수랑 얼마 뒤 다시 확인한 클릭수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이는 사용자가 실수로 누른 '무효 클릭'을 차감해 재집계한 결과로 처음 보고 이후 이틀 안으로 다시 집계된 클릭수가 정확한 결과입니다.

 

 

 

예상수입

애드센스를 통해 발생할 수익

 

예상수입은 클릭수에 따라 반영된 결과이므로 무효클릭에서 영향을 받습니다. 때문에 00시가 딱 돼서 확인한 수입은 확정된 금액은 아니고, 48시간 이내로 무효 클릭을 마이너스해 반영하여 재적용됩니다.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 클릭률

 

CTR은 내 게시물의 광고를 본 사용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를 계산한 겁니다. 노출수와 페이지뷰에 따라 CTR이 나눠집니다.

 

 

노출 CTR

광고 클릭수 ➗ 노출수 ✖️ 100

 

페이지 CTR

광고 클릭수 페이지뷰 ✖️ 100
ex) 페이지 조회수가 500회, 클릭수가 10회라면 페이지 CTR은 2%

 

CTR이 높다면 노출 광고수 대비 클릭 횟수가 높다는 의미로, 그러므로 광고 배치가 적절히 이루어진 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얼마나 시의적절하게 배치하셨나요?

이번 포스팅의 목적에 가장 부합한 광고 용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평균적으로 1-2% 정도면 정상이고 그와 한참 거리가 있는 숫자라면 광고 배치를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상을 목표로 퀄리티 있는 글을 잘 쓰는 게 중요합니다.

 

 

 

RPM (Revolution per Minute)

노출당 평균 수익

 

RPM은 광고 1000회 노출∙조회당 얻은 평균 수익으로, CTR와 마찬가지로  RPM도 나눠집니다.

 

 

노출 RPM

예상수입 ➗ 노출수 ✖️ 1000

페이지 RPM

예상수입 ➗ 페이지뷰 ✖️ 1000
ex) 페이지 뷰가 100회, 예상수입이 0.2달러면 페이지 RPM은 2달러

 

한 페이지 내에서 광고가 계속 바뀌잖아요? 1000회의 광고 노출이 얼마나 회전하는지를 알 수 있는 것으로, RPM이 높다면 체류 시간이 긴 것이고 그러므로 좋은 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광고마다 책정된 단가가 달라서 예상 RPM 값일 뿐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CPC

클릭당 단가

 

평균 클릭당 주어지는 비용으로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광고마다 CPC의 단가가 다르고 CPC가 높을수록 수익도 높아집니다. 때문에 CPC가 낮은 광고는 내리는 게 내 수익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겠죠.

 

유입 방문자의 관심사인 게시글의 키워드나 태그에 따라 CPC가 다르게 측정되는데, 보통 돈과 관련된 신용카드나 대출과 같은 광고의 CPC가 높은 편입니다. 그렇다고 그런 주제의 글만 골라서 쓴다면 어느샌가 나락으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예상수입 ➗ 클릭수 ✖️ 100

 

 


 

 

단순하게 그날그날 들어온 수입만 보고

고개 끄덕끄덕 하실 건가요?

 

기본 광고 용어를 알아두면

나의 문제점을 캐치할 수 있고,

좀 더 시의적절한 광고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이게 또

애드센스의 전부는 아니지만

첫 단추를 잘 끼우는 게 중요하잖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