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되도록 만드는 작업인 검색엔진 최적화(Search-engine Optimization, SEO)는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유입에 큰 영향을 미친다.
SEO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바로 롱테일 키워드인데,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란, 말 그대로 긴 꼬리 키워드로 일반적인 키워드보다 더 길고 구체적인 문장으로 이루어진 키워드를 의미한다. 마치 긴 꼬리처럼 다양하고 세분화된 검색 의도를 반영하여, 사용자가 정확히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예를 들어, '블로그'라는 짧은 키워드보다 '블로그 방문자',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와 같이 구체적인 정보를 찾는 사용자의 의도를 담고 있는 키워드가 이에 해당된다.
롱테일 키워드는 사용자의 니즈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고, 경쟁이 덜 치열한 영역에서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효과적일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이다.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롱테일 키워드의 중요성과 설정 전략, 그리고 실제 활용 예시를 통해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1. 롱테일 키워드의 중요성
1-1. 낮은 경쟁률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Short-tail) 키워드에 비해 검색량은 적은 대신, 상대적으로 낮은 경쟁 속에서 상위 노출을 기대할 수 있어 검색엔진 최적화에 더 효과적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에 짧은 키워드보다는 긴 키워드를 사용하는 게 더욱 유리하다는 의미이다.
1-2. 정확한 타깃팅
롱테일 키워드로 유입된 사용자는 명확한 검색 의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 관심사를 가진 고객을 정확하게 타깃팅 할 수 있다. 즉, 위 중요성의 '낮은 경쟁률'과 함께 해석하면, 적은 경쟁 상대 속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나아가 콘텐츠와의 관련성이 높은 만큼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
1-3. 풍부한 콘텐츠 기획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여 풍부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스마트폰 케이스'라는 주제를 예로 들면, 해당 키워드 하나로 '아이폰 14 프로맥스 투명 케이스', '갤럭시 S23 범퍼 케이스'처럼 구체적인 키워드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의 다양한 검색 의도를 충족시켜 더 많은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된다.
2. 롱테일 키워드 활용 전략
2-1. 키워드 조합
롱테일 키워드는 단순히 키워드를 길게 늘이는 것이 아니다. 콘텐츠 문장 흐름에 맞춰 자연스럽게 포함시켜야 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정확히 파악한 키워드 조합이 중요하다.
2-2. 다양한 형태로 존재
롱테일 키워드는 하나의 콘텐츠 속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야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제목을 포함하여, 본문, 태그, 이미지 설명, 이미지 파일명, 동영상 설명 등 다양한 형태에서 노출을 늘려야 검색엔진이 해당 키워드를 중요하게 인식하기 때문이다.
2-3. 키워드 분석 도구 활용
구글 키워드 플래너, 서치콘솔, 키워드 사운드 등을 활용하여 키워드 검색량과 경쟁도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키워드를 선정해야 한다. 나아가, 경쟁 티스토리 블로그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분석하여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도 방법이다.
2-4. 양질의 콘텐츠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더라도 콘텐츠의 질이 낮으면 검색엔진이 최적화에 적합하지 않다. 타깃층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3. 롱테일 키워드 예시
3-1. '숙소' 키워드 활용 예시
'숙소' 키워드는 경쟁도가 매우 높고 분포도가 넓은 숏테일 키워드로, 직접적인 활용보다는 특정 상황, 지역, 계약 방법 등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한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경쟁도 | 롱테일 키워드 예시 |
최상위 경쟁도 | 숙소 (숏테일 키워드) |
높은 경쟁도 | 단기임대 숙소 |
중간 경쟁도 | 서울 단기임대 숙소 |
낮은 경쟁도 + 후킹 | 가성비 끝판왕 서울 단기임대 숙소 |
낮은 경쟁도 + 후킹 + 검색 의도 파악 | 가성비 끝판왕 서울 단기임대 숙소 예약 방법 |
3-1. '인터넷' 키워드 활용 예시
'인터넷' 키워드 역시 최상위 경쟁도의 키워드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한 롱테일 키워드를 도출하면 관련 키워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경쟁도 | 롱테일 키워드 예시 |
최상위 경쟁도 | 인터넷 (숏테일 키워드) |
높은 경쟁도 | 인터넷 가입 |
중간 경쟁도 | 인터넷 가입 사은품 |
낮은 경쟁도 + 검색 의도 파악 | 인터넷 가입 사은품 받는 팁 |
낮은 경쟁도 + 검색 의도 파악 + 후킹 | 쉿! 통신사에서 절대 안 알려주는 인터넷 가입 사은품 최대로 받는 꿀팁 |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한 콘텐츠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전략이지만,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럼에도 롱테일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다 보면, 어느새 블로그 방문자가 늘고 있는 걸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위에 제시된 예시들을 참고하여, 본인의 콘텐츠에 알맞은 롱테일 키워드를 만들고 타깃에게 정확하게 다가가 검색엔진 최적화 앞단에서 높은 노출 효과를 경험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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