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SEO] '구글 키워드 플래너' 무료 사용법 알고, 검색엔진 최적화하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한 검색엔진 최적화로, 유튜브 영상 조회수 늘리기

유튜브나 블로그 콘텐츠를 열심히 만들어 업로드해도 조회수가 늘지 않는다면, 내 영상 및 글이 검색 결과에서 묻히고 있는 것이고, 이는 동시에 검색엔진 최적화(Search-engine Optimization, SEO)가 잘 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이다.

 

SEO의 핵심은 '키워드'이다. 오늘은 SEO의 핵심인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찾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기 위한 무료 도구,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내용들로 구성하였으니, 유튜브나 블로그 채널 성장에 고민이 있는 사람이라면 집중해서 읽어보길 바란다.

 


 

1. 구글 키워드 플래너 시작하기

1-1. 구글 키워드 플래너란?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구로, 내가 만들 콘텐츠에 적합한 키워드를 찾아주는 역할을 해 준다.

 

나의 콘텐츠를 찾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결과값을 주기 때문에, 내 채널에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고, 더 많은 사람들이 나의 유튜브나 블로그를 찾아올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1-2. 구글애즈 계정 설정 방법 (feat. 구글 고객센터)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려면 구글애즈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데, 지메일 계정으로 로그인 후 간단한 계정 설정 단계를 마치면, 바로 키워드 분석을 시작할 수 있다.

 

이전 '구글 애드워즈' 시절에는 광고를 만들어야만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광고를 만들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다. 혹시 광고를 만들었거나 결제 신용카드를 등록했다 하더라도 일시 정지시키면 된다.

 

즉,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며, 그저 구글애즈 사이트를 통해서 사용 해야 하는 것뿐이다.

 

* 구글애즈 계정 설정 방법 한눈에 보기

1. 구글애즈(Google Ads) 접속
2. 구글애즈 계정 설정
3. 절차 완료

구글애즈 계정 설정 방법 한눈에 보기구글애즈 계정 설정 방법 한눈에 보기구글애즈 계정 설정 방법 한눈에 보기
구글애즈 계정 설정 방법

 

* 구글 고객센터

계정 설정 확인 단계에서, '전화 또는 메시지 앱을 통해 Google Ads 전문가의 맞춤형 안래를 받고 싶으신가요?'라는 응답 내용이 있는데, 여기서 알아두면 좋을 건, 고객센터가 없는 구글 웹사이트 자체와 다르게 구글 애즈는 무료 고객 서비스 센터와 연결이 가능하며, 또 생각보다 매우 적극적이다(비용을 지불하는 광고주이므로 친절할 수밖에). 구글애즈 고객센터를 통해 키워드 아이디어를 받는 것까지는 무리지만, 관련해서 질문이 있다면 전화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나름 활용법이 될 수 있다.

 

 

1-3.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구글애즈 계정 설정을 마쳤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구글 키워드 플래너 도구를 활용할 차례이다. '도구 > 계획 > 키워드 플래너' 메뉴로 이동하여,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한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들은 티스토리나 유튜브 전용 키워드는 아니지만, 구글 검색에서 사용되는 모든 키워드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나 유튜브 키워드들도 함께 예측할 수 있다. 키워드 플래너는 검색량, 경쟁 정도 등 굉장히 유의미한 결과값을 제공하며, 우리는 여기서 내 콘텐츠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활용하면 된다.

 

* 구글 키워드 플래너 접속 방법

구글애즈 접속 > 도구 > 키워드 플래너 > '새 키워드 찾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한 검색엔진 최적화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 방법
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 도구 사용 방법

 

 

 

2.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활용 전략

2-1. 나만의 키워드 아이디어 얻기

'새 키워드 찾기'를 활용하여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내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의 주제를 반영한 핵심 키워드를 먼저 검색해 보면서 시작하면 금방 익힐 수 있다.

 

'여행'이라고 검색해 봤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구글 키워드 플래너 검색 결과

최근 1년 간 사용자들이 자주 검색한 여행 관련 키워드와 검색량 추이를 결과값으로 알려주며, '키워드,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 열만 보아도 충분하다.

 

나머지는 실제로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 경우에 필요한 내용들이다. 우리는 광고를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검색량과 경쟁 열만 집중하여 분석하면 되고, 광고를 실행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어떤 키워드가 인기 있는지, 어떤 키워드가 경쟁이 심한지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여행'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공동 구매 항공권'이라는 월간 평균 검색량이 매우 높은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호텔 예약 사이트, 해외 호텔 예약' 키워드보다 '호텔스닷컴, 아고다'처럼 특정 호텔 예약 사이트를 직접 검색하는 사용자가 더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 '에어텔' 키워드는 대표적인 에어텔 전문 사이트가 많지 않아 에어텔 키워드 자체의 검색량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 키워드 플래너 기본 검색과 광고 사용 시의 결과를 비교해보자면, 광고를 사용했을 때 더욱 정확하고 세분화된 검색량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기본 vs 광고 광고 사용' 검색 결과값 차이

  기본 결과값 광고 사용 결과값
여행 1만~10만 33,100
호텔스닷컴 1만~10만 40,500
공동 구매 항공권 10만~100만 135,000

실제로, '여행, 호텔스닷컴' 키워드는 기본 검색에서는 1만~10만의 범위로 두 키워드가 공통되게 제공되지만, 광고를 사용하면 여행 33,100, 호텔스닷컴 40,500과 같이 각자 다른 결과의 숫자를 확인할 수 있다. '공동 구매 항공권' 키워드 역시 10만~100만이라는 기본 검색으로는 범위가 너무 때문에 실제로 10만에 가까울지 100만에 가까울지 알 수가 없지만, 광고를 사용하면 135,000으로 정확한 숫자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최근 1년간의 검색량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하여 키워드의 인기도 변화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 시 유망한 키워드를 파악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키워드 플래너의 기본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유용한 키워드 분석이 가능하다. 세부적인 데이터 분석보다는 키워드 간의 상대적인 검색량을 비교하고, 내 콘텐츠에 적합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입찰 경쟁이 있는 광고 시장과 달리 키워드는 무한대로 존재하며, 이는 곧 엄청난 양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내 콘텐츠에 최적화된 키워드를 찾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의 콘텐츠를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 보자.

 

 

2-2. 키워드 검색량 공략하기

'월간 평균 검색량'의 적당한 수준이 궁금할 것이다.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내 채널에 맞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 쉽게 말해, SEO를 통해 충분히 노출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다.

  1. 키워드 경쟁 강도의 중요성: 키워드 경쟁 강도는 내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서 얼마나 잘 노출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경쟁이 심한 키워드 속에는 많은 콘텐츠들의 경쟁이 더해져 내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기가 어렵다. 하지만, 경쟁 강도를 뛰어넘을 만큼 매우 높은 검색량, 그리고 그에 따른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사용자들의 방문 가능성도 높아진다. 쏟아지는 콘텐츠 속에서 사용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이슈성 키워드를 찾고 나만의 독창성이 담긴 콘텐츠를 제작해 보자.
  2. 채널과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 사용: 내 채널의 주제와 가장 잘 맞는 키워드를 선택해야 하며, 관련성이 높을수록 사용자들이 내 콘텐츠를 찾기가 더욱 쉬워진다.
  3. 채널의 수준에 맞는 키워드 사용: 이제 키워나가는 작은 채널이라면 적은 관심이라도 필요하기 때문에, 여러 키워드들을 모아 현실적으로 검색 순위를 올리는 전략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경쟁이 매우 낮은 키워드를 다량 활용하거나,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4. 콘텐츠의 전문성 높이기: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라도 해당 키워드에 대해 내 채널만의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한다면,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머물며 만족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키워드를 찾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키워드 공략은 정답이 없는, 내 채널의 상황과 목표에 맞춰 유연하게 접근하는 노하우가 필요한 영역이다. 채널의 최적화 수준, 전문성, 구독자 수 등을 고려하여 내가 가진 자원으로 얼마나 효과적인 키워드를 활용할 수 있을지를 현실적이고 냉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적은 검색량의 키워드로도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경쟁이 치열한 검색량의 키워드 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