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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소비자의 트렌드, 그리고 기업의 마케팅

디지털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 사례

밸런스 게임 / 미궁 게임 / 세계관(유니버스) / 부캐 / 과몰입 토론

 

밸런스 게임을 방송으로

출처 : 패스트 캠퍼스

<tvN - 썰바이벌> 2개 다 좋지 않은 밸런스 주제를 가지고 판단을 하기 어렵도록 수위를 넘나드는 토론으로 관심

 

 

미궁게임이 유료 메시지 서비스로

출처 : 패스트 캠퍼스

<SM - 버블> 가수와 팬클럽 사이 쌍방향 메시지 소통으로 진짜 남친과 대화하는 것 같은 느낌 제공, 1분기 매출로만 89억원, 영업이익 32억원 기록으로 별도 코스닥 상장 추진중

 

 

기업이 만든 세계관, 알면서도 속고 논다

출처 : 패스트 캠퍼스

<왕자 빙그레우스>, <SM 소속그룹 - 슈퍼엠>, <BTS Universe>, <오뚜기 - 게이머즈컵>, <힐러 - 고기짬뽕> 제품이나 인물을 캐릭터로 의인화 잘 하여 나올 때마다 커뮤니티가 들썩

 

 

부캐 마케팅

출처 : 패스트 캠퍼스

<유재석 - 유산슬>, <피식대학> SNS의 멀티 계정 생성 가능으로 인한 캐릭터 변화

<NC백화점 - 도진아>, <신세계면세점 - 심삿갖>, <동원 샘물 - 건강수> 인물이나 기업이 선보인 부캐가 어우러져 다른 시각에서의 새로운 재미 창출

<카카오톡 - 부계정>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사용자들이 알아서 정하는 캐릭터

 

 

썰마케팅

출처 : 패스트 캠퍼스

<CU - 탐앤탐스 떡볶이> 테이크아웃 잔 속의 떡볶이 '우연한 등장에 재미'

<tvN -악의 꽃>, <왓차 - 와이우먼 킬> 비록 광고글이라도 신선하고 재미있다는 반응, 아예 대놓고 마케팅 도구로 활용

 

 

 

콘텐츠 마케팅의 단계

1단계. 오가닉 콘텐츠

새로운 세계관을 구축하거나 기존의 세계관을 차용하여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ex) 피식대학 : 'B급 캐릭터'와 비대면으로 소개팅 한다는 세계관으로 'B대면 데이트'를 기획

 

 

2단계. 네이티브 콘텐츠

세계관으로 유입할 부캐 세팅 후 실감나는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 몰입 유도

ex) 별도의 SNS 채널을 통해 구독자와 소통, 과몰입을 위해 콘텐츠 시리즈화

 

 

3단계. 브랜디드 콘텐츠

인플루언서와 협업

 

 

 

브랜드 세계관이 가져야 할 3가지 조건

고유성

  • 브랜드만의 가치나 특징을 세계관에 표현
  • 강렬하게 인식하는 것을 잡아내야 함
  • 고객들의 흥미와 공감 유발 필수

 

 

개방성

  • 누구나 참여해 재생산이나 확산이 편해야 함
  • 상호작용한 관계 구축에 효과적
  • 고객 스스로 브랜드 지식을 쌓도록 하여 충성도 제고

 

 

지속가능성

  • 단발적인 이벤트가 아닌 시리즈 형태의 연쇄성
  • 서사의 규모와 메시지의 확장성을 동시에 내포해야 함

 

 

 

세계관 구축과 브랜드 전략

어벤저스 전략

  • 각각의 브랜드에 대한 세계관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큰 세계관과도 유기적으로 연결
  •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거나 추가적으로 브랜드 런칭에 용이
  • 전사적 관점에서 브랜드의 역할과 이미지를 명확하게 설정 가능
  • 브랜드 간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요소 발굴이 중요

ex. SM - 슈퍼엠

 

 

수레바퀴 전략

하나의 강력한 브랜드 또는 잠재력 있는 브랜드에 집중

 

  • 바퀴살 스타일 : 하나의 브랜드를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

ex. 곰표 밀가루 : 밀가루에서 패션, 뷰티, 맥주로 확장

 

  • 린치핀 스타일 : 하나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여러 브랜드가 보조적인 역할로 시너지

ex. 에어팟, 애플워치 : 각각 아이폰 브랜드의 자산을 계승하는 동시에 지지대 역할

 

 

거북선 전략

  • 기업의 철학이 명확히 구축되어 있는 경우 그것을 중심으로 모임
  • 대기업 보다는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기업이나 스타트업에 적합
  • 기존 업종과 무관한 카테고리로 확장해도 공감을 얻기 쉬움

ex) 파타고니아의 푸드 브랜드 '파타고니아 프로비전'

 

 

 

트렌스미디어 스토리텔링

  1. 콘텐츠 구축 : 콘텐츠를 활용하여 세계관 구축
  2. 세계관 확장 : 콘텐츠를 확장하고 유통
  3. 세계관 확산 : 사용자의 참여와 확산 유도

ex) BU(BTS Unive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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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강남학원 <[초급] 디지털 마케팅 완전정복 A-Z : 이론부터 실무까지>

[1] CH01_03,04,05 디지털 소비자 이해, 디지털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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