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게임 / 미궁 게임 / 세계관(유니버스) / 부캐 / 과몰입 토론
<tvN - 썰바이벌> 2개 다 좋지 않은 밸런스 주제를 가지고 판단을 하기 어렵도록 수위를 넘나드는 토론으로 관심
<SM - 버블> 가수와 팬클럽 사이 쌍방향 메시지 소통으로 진짜 남친과 대화하는 것 같은 느낌 제공, 1분기 매출로만 89억원, 영업이익 32억원 기록으로 별도 코스닥 상장 추진중
<왕자 빙그레우스>, <SM 소속그룹 - 슈퍼엠>, <BTS Universe>, <오뚜기 - 게이머즈컵>, <힐러 - 고기짬뽕> 제품이나 인물을 캐릭터로 의인화 잘 하여 나올 때마다 커뮤니티가 들썩
<유재석 - 유산슬>, <피식대학> SNS의 멀티 계정 생성 가능으로 인한 캐릭터 변화
<NC백화점 - 도진아>, <신세계면세점 - 심삿갖>, <동원 샘물 - 건강수> 인물이나 기업이 선보인 부캐가 어우러져 다른 시각에서의 새로운 재미 창출
<카카오톡 - 부계정>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사용자들이 알아서 정하는 캐릭터
<CU - 탐앤탐스 떡볶이> 테이크아웃 잔 속의 떡볶이 '우연한 등장에 재미'
<tvN -악의 꽃>, <왓차 - 와이우먼 킬> 비록 광고글이라도 신선하고 재미있다는 반응, 아예 대놓고 마케팅 도구로 활용
새로운 세계관을 구축하거나 기존의 세계관을 차용하여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ex) 피식대학 : 'B급 캐릭터'와 비대면으로 소개팅 한다는 세계관으로 'B대면 데이트'를 기획
세계관으로 유입할 부캐 세팅 후 실감나는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 몰입 유도
ex) 별도의 SNS 채널을 통해 구독자와 소통, 과몰입을 위해 콘텐츠 시리즈화
인플루언서와 협업
ex. SM - 슈퍼엠
하나의 강력한 브랜드 또는 잠재력 있는 브랜드에 집중
ex. 곰표 밀가루 : 밀가루에서 패션, 뷰티, 맥주로 확장
ex. 에어팟, 애플워치 : 각각 아이폰 브랜드의 자산을 계승하는 동시에 지지대 역할
ex) 파타고니아의 푸드 브랜드 '파타고니아 프로비전'
ex) BU(BTS Unive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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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강남학원 <[초급] 디지털 마케팅 완전정복 A-Z : 이론부터 실무까지>
[1] CH01_03,04,05 디지털 소비자 이해, 디지털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