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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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실습을 위한 목표 설정

제품 생애주기에 따른 목표 수립

시장 보다는 '내 사업의 성장성(어느 기로에 있는지)'에 주목할 필요

시장의 성장세에 있다 하더라도 모두가 성장하는 건 아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장 속에 들어가면 나는 여기서 어떻게 성장시킬지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 업계 평균 카테고리 성장률보다 높다면 시장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증거다.

 

 

성장하는 시장에서 모든 기업이 성장하는 것은 아님

  • 온라인 쇼핑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네이버, 쿠팡의 압도적인 성장으로 이베이와 11번가는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음
  • IT 기업들은 유래없이 호황을 이루고 있지만 '야후에서 다음, 다음에서 네이버'로 넘어가듯 흐름은 바뀜

 

 

 

퍼널별 광고구조수립 & 채널별 KPI 설정

출처 : 패스트캠퍼스

지난 강의에서도 나왔지만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온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여 행동을 이해하고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고객은 구매욕구를 좁혀 나가고, 구매를 망설이며, 결국은 구매를 한다. 그 후 SNS 등에 기록을 남기기도 하고, 구매했던 SNS를 팔로우 하기도 한다.

 

이런 소비자의 전반적인 패턴을 이해해야 하는데, 위 소비자 행동의 이해를 위아래로 완전히 뒤집어 놓은 자가 '로버트 밀러'

로버트 밀러의 '판매 깔때기' (출처 : 패스트캠퍼스)

판매 목표를 다르게 가져가는 방법으로 성과를 관리하는데, 어떤 사람이 우리의 고객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전 매체에 노출하여 고객을 발굴하고, 적격 여부 판단 후 영향력이 있는 사람을 집중 공략하는 방법. 이제 유입 후 이탈하지 않고 체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소통까지 간다.

 

* 광고 : 타게팅 광고, 리마케팅 광고, SNS 채널 관리와 소통, 검색과 노출 관리, 랜딩페이지, 상세페이지

 

 

판매 깔때기의 특징

판매 세계 - 잠재고객 발굴

  •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기회가 있고, 그 기회를 판매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기회를 거를 줄 알아야 한다.
  • 우리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 누구인지를 고민하는데 시간을 쓴다.

 

깔때기 위 - 적격 여부 심사

  • 타겟을 정했다면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키워드 조사, 트렌드 분석 자료 등 구체적인 자료가 필요하다. 그래야 구매를 할 사람인지 아닌 사람인지 판단이 가능하다.

 

깔때기 안

  • 필요한 것을 담아내는 과정
  • 핵심 구매 영향력 행사자를 선별해서 우리 제품을 노출시키는 단계
  •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직접 문의할 수 있는 채널(상세페이지, DM 등)을 마련하는 것도 필수

 

선별된 소수

  • 이제 우리 제품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 중요한 건 지금 구매하느냐 나중에 구매하느냐
  • 구매자를 잘 접촉한 결과이기 때문에 통상적인 판매 주기보다 더 빨리 판매로, 또 잘 하면 재구매로도 이뤄질 수 있다.
*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이자 단점
클릭을 강제로 누르게끔 하거나 닫기 표시가 너무 작은 경우가 많아서 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함.

 

 

퍼널별 광고구조 수립

  1. '유튜브'로 브랜드 인지도 확보
  2. '메타'광고로 디지털 컨텐츠를 전달하여 효율성 높은 타겟 발굴
  3. '대규모 & 양질의 DA' 노출로 실질적인 유입 설계
  4. 'SA'로 브랜드 관심 고객에게 최적화된 노출, 점유율 늘리기

 

 

마케팅 퍼널별 KPI 설정 - AARRR

잠재고객을 실제 고객으로 전환하기까지

단계 의미 설명 KPI 설정
Acquisition 획득 고객이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마주하는가? 유입 경로 별 신규 방문자 수
Activation 이용 고객이 실제 앱/웹을 이용하는가? 채널별 잔존, 체류 시간, 페이지뷰 등
Retention 유지 한번 이용한 유저가 재방문 하는가? 재방문수, 평균 재방문 횟수, 재방문 간격
Revenue 매출 실제 매출을 일으키는 행동을 하는가? ROAS, 어떤 매체를 통한 매출액, 주문당 평균 구매액
Referral 확산 유저가 주변 사람들에게 적극 홍보하는가? 검색 점유율, 사용 후기, SNS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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