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성장세에 있다 하더라도 모두가 성장하는 건 아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장 속에 들어가면 나는 여기서 어떻게 성장시킬지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 업계 평균 카테고리 성장률보다 높다면 시장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증거다.
지난 강의에서도 나왔지만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온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여 행동을 이해하고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고객은 구매욕구를 좁혀 나가고, 구매를 망설이며, 결국은 구매를 한다. 그 후 SNS 등에 기록을 남기기도 하고, 구매했던 SNS를 팔로우 하기도 한다.
이런 소비자의 전반적인 패턴을 이해해야 하는데, 위 소비자 행동의 이해를 위아래로 완전히 뒤집어 놓은 자가 '로버트 밀러'
판매 목표를 다르게 가져가는 방법으로 성과를 관리하는데, 어떤 사람이 우리의 고객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전 매체에 노출하여 고객을 발굴하고, 적격 여부 판단 후 영향력이 있는 사람을 집중 공략하는 방법. 이제 유입 후 이탈하지 않고 체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소통까지 간다.
* 광고 : 타게팅 광고, 리마케팅 광고, SNS 채널 관리와 소통, 검색과 노출 관리, 랜딩페이지, 상세페이지
판매 세계 - 잠재고객 발굴
깔때기 위 - 적격 여부 심사
깔때기 안
선별된 소수
*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이자 단점
클릭을 강제로 누르게끔 하거나 닫기 표시가 너무 작은 경우가 많아서 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함.
잠재고객을 실제 고객으로 전환하기까지
단계 | 의미 | 설명 | KPI 설정 |
Acquisition | 획득 | 고객이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마주하는가? | 유입 경로 별 신규 방문자 수 |
Activation | 이용 | 고객이 실제 앱/웹을 이용하는가? | 채널별 잔존, 체류 시간, 페이지뷰 등 |
Retention | 유지 | 한번 이용한 유저가 재방문 하는가? | 재방문수, 평균 재방문 횟수, 재방문 간격 |
Revenue | 매출 | 실제 매출을 일으키는 행동을 하는가? | ROAS, 어떤 매체를 통한 매출액, 주문당 평균 구매액 |
Referral | 확산 | 유저가 주변 사람들에게 적극 홍보하는가? | 검색 점유율, 사용 후기, SNS 해시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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