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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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조사와 디지털 마케팅

마케팅 조사의 목적

소비자들이 진짜 원하는 것은
- 우리의 일은 고객이 욕구를 느끼기 전에 그들이 무엇을 원할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 사람들은 직접 보여주기 전까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 Steve Jobs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과 정의

  •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를 규명하고 만족시키는데 주안점
  • 소객, 경쟁자 및 다른 시장요인들에 대한 정보 필요
  • 마케팅 조사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확인, 수집, 분석이며, 마케팅의 문제(혹은 기회)의 확인과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정보를 사용함

 

 

시장의 변화

출처 : 패스트 캠퍼스

 

 

소비자와 시장을 분석하는 이유

  • 시장의 변화 파악
  • (잠재)고객의 니즈 파악
  • 고객의 트렌드 파악
  •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 마케팅 활동의 성과 평가 등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데이터 유형

  • 문제 규명을 위한 조사 : 시장잠재력, 시장점유율, 브랜드 이미지, 시장특성, 판매분석, 예측, 시장 트렌드 조사
  • 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 : 시장세분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조사

출처 : 패스트 캠퍼스

 

 

데이터의 본질

  • 데이터 활용 + 새로운 가치 창출 → 비즈니스 변화

 

 

데이터의 특징

출처 : 패스트 캠퍼스

스몰 데이터

  • 주어진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최소량의 데이터
  • 데이터에 욕심을 부리지 말고 꼭 필요한 만큼의 데이터만 가지고 시작하라
  • 소량의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에 임하기 때문에 작성의 효율성 최대화
  • 예시) 몸짓, 습관, 호감, 망설임, 말투, 장식, 암호, 트윗, 서베이 데이터, 인터뷰 데이터, 관찰 데이터, VOC데이터 등

빅 데이터

  • 규모 : 방대한 양의 데이터
  • 속도 : 빠른 데이터 통신망, 실시간성,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유통
  • 다양성 : 전형 데이터(연산 가능, 데이터베이스 및 스프레드시트), 반정형 데이터, 비정형 데이터(연산 불가능, 소셜 미디어의 동영상, 사진, 대화내용 등)

 

 

 

셀프서비스 데이터분석과 마케팅 조사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 가치 창출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의사 결정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의 종류(빅 혹은 스몰데이터)가 아니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통한 비즈니스 혹은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데 적합한 데이터가 중요 → 가치 창출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사례>

  • 아마존닷컴 : 모든 고객들의 구매 내역을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여 소비 패턴과 관심사 파악,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실시간 추천 시스템에서 매출의 40% 이상이 발생
  • 넷플릭스 : 고객이 봤던, 좋아하는 장르를 중심으로 계속된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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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명] 패스트캠퍼스 [초급] 디지털 마케팅 완전정복 A-Z : 이론부터 실무까지
3.CH01_01,02,03,04 마케팅 조사의 목적과 소비자 이해,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데이터의 유형, 셀프서비스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조사, 빅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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