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 : 전형 데이터(연산 가능, 데이터베이스 및 스프레드시트), 반정형 데이터, 비정형 데이터(연산 불가능, 소셜 미디어의 동영상, 사진, 대화내용 등)
셀프서비스 데이터분석과 마케팅 조사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가치 창출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의사 결정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의 종류(빅 혹은 스몰데이터)가 아니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통한 비즈니스 혹은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데 적합한 데이터가 중요 → 가치 창출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사례>
아마존닷컴 : 모든 고객들의 구매 내역을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여 소비 패턴과 관심사 파악,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실시간 추천 시스템에서 매출의 40% 이상이 발생
넷플릭스 : 고객이 봤던, 좋아하는 장르를 중심으로 계속된 추천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무료 수강하는 온라인 강의 단기 완주 코스 [강의명] 패스트캠퍼스 [초급] 디지털 마케팅 완전정복 A-Z : 이론부터 실무까지 3.CH01_01,02,03,04 마케팅 조사의 목적과 소비자 이해,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데이터의 유형, 셀프서비스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조사, 빅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