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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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최소 ROAS =1 / 마진률

1개의 상품 주문당 사용가능한 최대 광고비 = 매가 / 최소ROAS

1.5배의 마진을 붙여서 판매한 상품의 '원가율' = 1/1.5 = 66.7% ↔ 그럼 '마진률'은 33.3% 가 됨
→ 그럼 최소ROAS = 1/33.3 = 3 (300%)
→ 1개의 상품 주문당 사용가능한 최대 광고비는 = 10,000원 / 3 = 3,333원
→ "구매당 비용이 3,333원 이상이면 적자"

 

광고 전략 설정 시 주의사항

  • 중요도 : 광고 소재가 70% + 광고 전략이 30%
  • 감당 가능한 마케팅 예산(=투자비용) 설정
  • 충분한 재료들이 준비가 안 되었다면 기다리자.
  • 제품 판매가가 3만원이라면 그걸 하루 SNS 광고 예산으로 시작해 보자. 예산이 높을 수록 데이터 쌓는 속도가 빠르고 결론적으로 광고 최적화가 빠르다.

 

 

페이스북 광고 원리

  • 입찰가 : 페이스북이 예산 내에서 자동으로 매김
  • 추산 행동률 : 과거의 광고 기록을 토대로 미래 광고 운영에 있어 유저 반응을 추산하는 지표. 기존 세팅한 광고의 반응이 우수했다면 향후 광고에서도 가산점 발생
  • 광고 품질 : 광고를 본 유저의 피드백, 유저의 광고에 대한 반응에 따라 광고 품질이 변함, 모두 평균 이하로 뜬다 하더라도 광고에 끼치는 영향은 크지는 않음

 

 

맞춤 타겟

  • 정의 : 페이지, 웹사이트, 앱 등 나의 브랜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기존 고객'
  • 타겟은 어디다? '광고 세트'
  • 참여 : '내 동영상을 또는 내 무엇무엇을' 00% 지점을 시청한 사람, 하지만 주의할 건 적어도 모수가 1000명 이상은 돼야 한다는 거
  • 맞춤 타겟과 상세타겟을 동시에 설정하면 교집합 되어 범위가 훨씬 좁아지니 주의를 하거나, 그게 맞춰서 타겟 설정을 해야 한다. 
  • 리타게팅 전략 응용법 꿀팁 : 데이터 모수가 많이 쌓여있는 회사들에 적합

출처 : 패스트캠퍼스

  • 맞춤 타겟 제외 전략 : 내가 만든 맞춤 타겟만 빼고 광고를 진행하는 전략으로, 예를 들어 '내 동영상을 3초 이상 시청한 사람'을 제외할 경우 한 번이라도 봤던 사람에게 제외되고 노출되므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이 가능하다. 대신 중복 노출이 안 되기 때문에 브랜드나 상품 인지를 시키기는 어렵겠지?
  • 리타게팅 용으로 퀄리티가 비교적 좋은 맞춤 타겟 : 웹사이트 방문자 최근 10-30일 / 동영상 조회자 50% 이상 최근 14-30일 / 구매자 최근 30-180일(리마케팅 목적) / 인스타그램 참여자 최근 30일 / 장바구니에 담기 최근 30일(구매자 제외)
  • 맞춤타겟 유사타겟 전략 : 맞춤 타겟과 유사한 새로운 고객들로 기존 고객이 아님(ex. OO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타겟층), 유사 타겟을 만들 수 있는 소스는 '맞춤타겟'과 '팔로워'
  • 권장할만한 맞춤타겟 소스 : 95% 동영상 시청자들 최근 30일 / 75% 동영상 시청자들 최근 30일 / 구매자들 30일 / 장바구니에 담기 30일 / 상위 25% 웹사이트 이용자들 30일 / 픽셀 가치 기반 LTV 유사타겟 / 그럼 저장+공유도 괜찮겠네

출처 : 패스트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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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H.01  [마케팅 채널 이해와 광고 집행] Part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 페이스북 광고 운영의 이해와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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