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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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를 말하라

'효과, 이익, 활용, 변화'의 결과를 바로 말하여, 인스타 광고 시 문구의 '더 보기'에 카피가 잘리지 않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정보를 제시하는 브로셔의 시대는 끝났다.'

수많은 정보가 공존하는 소셜에서는 대중이 필요한 부분을 걸러내야 한다.

하지만 소셜에 접근한 대중은 복잡한 과정을 원치 않으며, 접근 자체가 '킬링타임'이다.

고로 대중이 걸러낼 필요 없이 우리가 걸러서 제시해야 한다.

빠르게 결과를 전달하지 못하는 카피는 잘 만들었든 못 만들었든 '그냥 넘어가야 할 대상일 뿐'

 

 

 

5줄의 법칙, 길면 길수록 대중은 떠난다.

"맨 첫 줄에 쓰자 "

  • 대중에게 필요한 정보
  • 도움될만한 정보
  • 우리가 말하고픈 핵심
  • 나머지는 더 보기 뒤로~
  • 방법 같은 건 핵심 타겟에게만 전달하면 된다.

 

"길어도 5줄까지만"

  • 거기까지가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라인
  • 넘어가버리면 대중은 익숙한 패턴대로 읽지 못한다.

 

"타임라인의 속성을 기억하라"

  • 흘러가는 성격, 스와이프하면 그냥 '휘리릭',
  • 구구절절한 글쓰기가 필요 없다는 이유이므로 가장 잘 보이는 첫 줄에 눈길을 잡지 못하면 그냥 넘어갈 수밖에 없음
  • 일반 대중들이 타임라인에서 기정하는 것 : 기존에 접해보지 못했던 정보, 재미있는 정보, 나만 몰랐거나 뒤처진 것 같은 정보

 

"젠틀한 '몰아가기'"

  • ex) '아직도' 할인 못 받으셨어요?
  • 반복되면 잔소리처럼 들린다.
  • 원색적인 비난은 피해라. 그건 진짜 비난이다.

 

 

 

직관적 매력은 손이 가는대로 쓰는 게 아니다.

"손 가는대로? 뭐 하나라도 걸리겠지?"

  • 바운더리 안에서 해야지 '사실 이런 방식이 가장 위험하다.'
  • 생각나는 대로 한다는 건 결과와 효용적인 부분이 단 하나도 없어 의도 표출이 불가하다.

 

"직관적이라는 건 원하는 과정까지 가는 시간을 줄여준다는 것"

  • 손이 가는 대로 쓰기 = 사실상 의식의 흐름
  • 별다른 생각이 없다는 건 카피에서 티가 난다.
  • 그간 타임라인의 수많은 콘텐츠에 노출된 대중은 우리보다 먼저 알아챈다.
  •  

고로

  • 명확한 질문에 대한 답을 내려라. : 효용성 + 경제적 가치 + 대중 입장
  • '손이 가는대로, 생각나는대로'는 가장 위험한 방식이라는 걸 다시 한번 꼬집어라.
  • 우리는 기획을 해야 하는 과제를 떠안고 있다. → 기획의 가장 큰 위험은 '의식의 흐름'

 

 

 

클릭을 부르는 법, 3가지 요소 파악하기

상황을 명시하라

  • 나의 카피를 볼 사람들은 매우 다양하다. → 타겟 대비 클릭률이 낮음
  • 언제 노출될지 모르는 범 대중적인 타겟은 애매한 지점이 많다.
  • 따라서 상황 명시를 통해 핵심 타겟에게 메시지를 전해라. (취준생, 대학생, 직장인, 주부, 임대인 ...)

 

 

변화를 미리 알려줘라.

  • 우리의 제품, 콘텐츠, 서비스로 인해 변하는 것
  • 대중이 기대할 수 있는 결과와 변화를 알려줘라.
  • 특히 '당장' 도움되는 사항들을 알려주면 좋다.

 

 

 

자료를 모으고 일상의 스토리를 생각하기

쉽지만 의미 있는 시작점

  • 무엇을 할 것인가? 카피를 기획할 때 가장 고민되는 건 "도대체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하는가?"
  • 자료 수집은 사실 주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내가 무엇을 하고 싶고, 무엇에 관심 있으며, 무엇을 꿈꾸는지?' 이 부분은 요즘 MZ들에게 특히 중요한데, 이건 이기적인 게 아니라 각자의 상황을 중요시한다는 것. 모든 것의 핵심은 나고, 내가 중심이 될 수 있는 것을 원한다.
  • 결국 일상이 재료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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