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즐거움

반응형

요즘 주변에 보면 대학에 나오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70% 정도의 높은 대학 진학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도 80%를 넘겼던 2005년 이후 줄어들기 시작해 2010년 급격하게 줄어든 이후 매해 1% 정도씩은 줄어들고 있는데요. 사실 대학을 졸업했다고 무조건 취업이 되는 것도 아니거니와 특별히 가지 않는다고 해서 굶어 죽는 것도 아닌 세상이죠. 물론 연예인이라도 마찬가지일텐데요.

 

오늘은 본인만의 소신으로 대학 진학을 하지 않은 93년생 이하 대표 배우 5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지(배수지)

  • 출생 : 1994년 10월 10일 (광주광역시)

  • 학력 : 무등초등학교 (졸업) - 문화중학교 (졸업) - 전남여자고등학교 →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졸업 / 실용음악과)

  • 소속사 : 매니지먼트 숲

  • 대표작 : <드라마> 스타트업, 배가본드, 당신이 잠든 사이에, 함부로 애틋하게, 구가의 서, 빅, 드림하이 <영화> 건축학개론, 도리화가, 백두산, 원더랜드

 

'타이틀만을 위해 대학교에 가는 것은 좀 아닌 것 같았어요.'

 

아이돌에서 배우로 자리 잡은 JYP 미쓰에이 출신의 배우 배수지는 데뷔와 동시에 바로 주목을 받으며 신인시절 일찍이 드라마 '드림하이'에 캐스팅돼 배우로서의 시작을 알리고 영화 '건축학개론'으로 단번에 톱스타 행렬에 자리하게 되는데요. 드림하이로는 2011년 KBS 연기대상 신인 연기상을 받고 건축학개론으로 '국민 첫사랑녀' 타이틀을 얻음과 동시에 제48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신인 연기상의 쾌거까지 이룹니다.

 

 

마음만 먹으면 주요 대학의 연극영화과에 합격할 수 있는 프로필을 갖춘 그이지만 수지는 대학 진학을 미룹니다.

 

중학생 때 관계자에게 캐스팅되어 JYP 엔터테인먼트 연습생이 된 이후 주말마다 광주와 서울을 왕복하는 생활을 반복하다 고등학교를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서울로 완전히 상경한 수지는, 연예 활동과 학업을 병행할 수 없다는 본인의 의사대로 대학 진학 대신 일에 전념하는 쪽을 택하게 된 겁니다.

 

한 인터뷰에서 수지는

 

'대학을 가보고 싶어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좋은 선배, 후배님들도 만나고요. 캠퍼스 생활을 하면서 새로운, 또 다른 것을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했어요. 하지만 현실과 전혀 맞지 않더라고요. 일단 대학에 갈 준비를 전혀 못했고, 아니 안 했고 능력도 안되고요. 특례로 간다고 해도 어차피 학교를 못 다닐 게 뻔한데, 그럴 바에는 미루는 게 낫다고 생각했어요. 타이틀만을 위해 대학교에 가는 것은 좀 아닌 것 같았어요.'

 

라고 전한 바 있습니다.

 

다만 '드림하이' 시절부터 '구가의 서, 함부로 따뜻하게, 당신이 잠든 사이에, 배가본드'까지 출연만 했다 하면 흥행 신화를 이룬 수지이지만, 항상 꼬리표처럼 따라붙던 발연기 논란은 아직 사그라들진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도 엄청난 스타성을 겸비한 데다가 늘 그녀를 믿고 응원해주는 사람들이 있기에 그녀의 연기력도 날로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2019년 개봉한 영화 '백두산'에서 비중이 크진 않았지만 큰 논란 없었고, 내 달 '스타트업'이라는 드라마로 남주혁과 함께 찾아올 예정입니다. 스타트업은 배수지와 남주혁의 조합으로 방영 전부터 연일 화제인인데요, 한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성공을 꿈꾸며 스타트업에 뛰어든 청춘들의 시작(START)과 성장(UP)을 그린 드라마로 10월 tvN 방영 예정입니다.

 

 

 

 

 

 

김유정

  • 출생 : 1999년 9월 22일 (서울특별시)

  • 학력 : 서울금호초등학교 → 서울대명초등학교 → 대화초등학교 (졸업) - 대송중학교 (졸업) - 홍익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여자고등학교 → 고양예술고등학교 (연기과 / 졸업)

  • 소속사 : 싸이더스HQ

  • 대표작 : <드라마> 편의점 샛별이,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구르미 그린 달빛, 앵그리맘, 해를 품은 달, 구미호 여우누이뎐, 선덕여왕, 바람의 화원, 일지매, 뉴하트 외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노력하는 좋은 배우가 되고 싶다'

 

2003년 크라운산도 CF로 5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데뷔한 김유정은, 영화와 드라마를 넘나 들며 매해 한 번도 쉬지 않고 작품에 출연합니다. 영화 '해운대, 추격자' 등 대작에도 많이 출연하다, 어느샌가 여자 주인공 아역 전문으로 얼굴을 크게 알립니다. 그 후 2012년 '해를 품은 달'에서 한가인의 어린 시절로 출연하면서 여진구와 함께 명실상부 아역배우의 최고봉으로 입지를 굳히게 됩니다. 해를 품은 달은 당시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로 아역 배우 시절이 특히 더 재미있었다는 말이 많았죠. 2016년에는 박보검과 로맨스 호흡을 맞춘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으로 연기력과 흥행력까지 인정받습니다.

 

그러던 중 고등학교 졸업을 앞두고 있던 2017년 김유정은 대학 입학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당시 팬 카페에

 

'부모님과 충분한 상의 끝에 내년에 대학에 진학하지 않기로 했다.'다른 환경에서의 학교생활도 하고 싶고 또 기대도 됐지만, 욕심내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노력하는 좋은 배우가 되고 싶다'

 

고 전한 바 있습니다.

 

그는 그렇게 성인이 되어 약속한 대로 좋은 배우가 되었고 이제 성인 배우로도 전혀 이질감이 없습니다. 

 

성인이 되어 처음으로 선택한 작품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로 만렙 취준생 역할을 제대로 보여준 뒤 최근 종영한 드라마 '편의점 샛별이'로 다시 한번 흥행의 공신력을 제대로 보여주었습니다.

 

그 뒤 행보는 2020년 개봉 예정인 김태형 감독의 미스터리 장르 영화 '제8일의 밤'에서 처녀 보살 역을 맡아 '이성민, 박해준, 남다름'과 함께 출연할 예정입니다.

 

노력하는 좋은 배우가 되겠다는 포부로 제대로 된 성인 연기자로 발돋움한 배우 김유정의 미래가 더욱 빛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 공부한다고 대학 갔으면 이렇게 좋은 작품에서 많이 만나보지는 못했겠죠?

 

 

 

 

 

 

아이유

  • 출생 : 1993년 5월 16일 (서울특별시)

  • 학력 : 서울양남초등학교 (졸업) - 언주중학교 (졸업) - 동덕여자고등학교 (졸업)

  • 소속사 : EDAM엔터테인먼트

  • 대표작 : <드라마> 호텔델루나, 나의 아저씨,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프로듀사, 예쁜 남자, 최고다 이순신, 드림하이 외

 

 

'당장 고등학교도 제대로 못 나가는데?'

 

93년생으로 중학생 때 데뷔한 아이유는 '활동과 대학 공부를 제대로 병행할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대학 진학을 하지 않기로 결정합니다.

 

'내가 학교에 가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고등학교 졸업하면 학교와는 끝이라고 생각해서 고 3만 바라보며 살았다. 또 가수 생활하느라 학교생활에 좀 소홀했던 것도 있었다. 솔직히 말하면 대학 갈 성적도 못됐다. 특례입학으로 가서 공부 잘하면 멋있겠지만 당장 고등학교도 제대로 못 나가는데 잘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도 그러는 게 가수면 가수대로, 배우면 배우대로 이미 최고봉에 오른 그녀인데 대학 졸업장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아이유는 데뷔 당시에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마쉬멜로우'로 금새 존재감을 뿜뿜 하고, '잔소리' 거쳐 '좋은 날'의 3단 고음으로 데뷔 이후 정점을 찍는데요, 그리고 그 뒤 활동하는 매 순간이 그녀 인생에 정점이 됩니다. 

 

아이유의 콘서트는 열었다 하면 매진에다가, 현재 여성 솔로 가수 중에서 원탑인 것도 맞지만 활동하는 우리나라 가수 중 최고봉의 위치에 서있을 만큼 역사에 기록될 가수입니다.

 

 

그 대단한 가수가 어느 날 수지와 함께 드라마 '드림하이'로 2011년 첫 연기에 도전합니다. 그 후 삘을 받았는지 2013년 무려 50부작의 주말 드라마 '최고다 이순신'으로 주연을 맡아 조정석과 호흡을 맞추는데 당시 30%에 이르는 시청률을 찍어냅니다. 당시에는 연기력 논란으로 입방아에 자주 오르내렸지만 이준기와 출연한 2016년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이후 그런 얘기는 아예 사그라들었고, 2018년 드라마 '나의 아저씨'로 연기력 인정을 받습니다. 아이유는 나의 아저씨에서 자신의 본명과 비슷한 '이지안' 역으로 분해 세상 따뜻한 빛은 전혀 받고 자라지 못한 한 20대 여자의 어두운 내면 연기를 진솔하게 표현해 내며 인생 연기를 펼칩니다. 아이유의 인생 연기에 나의 아저씨를 인생 드라마로 꼽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 후 그녀는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2019년 여진구와 출연한 '호텔 델루나'에서 장만월 역할을 맡고 다시 한번 정점을 찍게 됩니다.

 

 

대학 진학 없이 인생의 매 순간을 '정점'으로 찍은 아이유는 2021년 스물아홉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최근 박서준과 함께 출연하는 영화 '드림<가제>'이 크랭크인했는데, 이번엔 스크린에서 그녀의 20대 마지막의 정점을 찍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유승호

  • 출생 : 1993년 8월 17일 (인천광역시)

  • 학력 : 부현초등학교 (졸업) - 백석중학교 (졸업) - 백신고등학교 (졸업)

  • 소속사 : 스토리제이컴퍼니

  • 병역 : 육군 제27보병사단 병장 만기전역

  • 대표작 : <영화> 집으로, 블라인드, 조선마술사, 봉이 김선달, 4교시 추리영역, 마음이..., 돈 텔 파파 <드라마> 메모리스트, 복수가 돌아왔다, 플레이어, 로봇이 아니야, 군주-가면의 주인, 리멤버-아들의 전쟁, 아랑사또전, 보고싶다, 무사 백동수, 마법전사 미르가온 외

 

 

'그런 협상 재미없어요.'

 

10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영화 '집으로'로 얼굴을 알린 유승호. 이후 그는 '국민 남동생'이라는 칭호를 받으며 대한민국 대표 아역 배우로 활동을 해왔고 현재 28살 나이에 올해 벌써 데뷔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유승호는 2012학년도 대입 수능을 앞둔 당시 내로라하는 명문대 특례입학 루머가 돌았으나, 연예인 대학 특례입학 제의를 거절하는 개념 찬 행보를 보입니다.

 

'제가 대학에 가려는 건 학위가 필요해서고, 대학이 저를 받는 건 유명인이 필요해서 잖아요. 그런 협상 재미없어요. 제가 대학엘 가도 연극영화과일 텐데 전 현장에서 배우는 게 더 많아요.'

 

유승호라면 연영과 특례입학을 해도 인정할 만하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꾸준히 작품 활동을 했고 타 연예인 특례입학자들과 견주어 빼어난 경력을 가졌지만 정작 본인이 고사한 겁니다. 입시철만 되면 불거지던 연예인들의 대학 특례입학에 제대로 일침을 놓은 셈이었죠.

 

그리고 약 5년의 시간이 흐른 뒤 그는 한 인터뷰에서,

 

'당시에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 공부가 하기 싫어서 대학을 가지 않은 것이다. 인문계 고등학교를 다녔다. 연기와 공부를 동시에 해야 했다. 부모님께서 기본적인 지식은 갖춰야 한다고 했다. 당시엔 그게 불만이었다. 이미 직업이 있는데 공부를 왜 해야 하나 싶었다. 한편으론 대학 진학을 하면 연극영화과를 전공할 텐데, 공부도 열심히 하지 않던 제가 입학하면 누군가는 입학을 할 수 없다는 게 마음에 걸렸다.'

 

유승호는 어릴 때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 관련 학과에서 공부를 해보고 싶다고 밝히기도 하였으나 다른 수험생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대입 자체를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학교생활에도 충실하고 모범적이었다고 하는데, 대입 포기 이후 영장이 나오기도 전인 만 20세에 군에 빠르게 자원입대해 조교로 복무합니다.

 

 

그는 제대 후 드라마 '리멤버-아들의 전쟁'에서 유일한 혈육인 아버지의 무죄를 밝히기 위해 최연소 변호사 서진우로 분합니다. 하지만 당시 7%의 저조한 시청률로 큰 인기를 끌지 못했는데요. 그러다 드라마의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단 한 번도 떨어지지 않는 시청률을 거쳐 종영 당시 20%대의 시청률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합니다.

 

그 후 드라마 '군주-가면의 주인'을 거쳐 '메모리스트'를 통해 아역 배우 이미지를 벗는 데 성공하고 계속해서 연기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박지빈

  • 출생 : 1995년 3월 14일 (서울특별시)

  • 학력 : 상당초등학교 - 서울덕산중학교 -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

  • 소속사 : 럭키컴퍼니

  • 대표작 : <드라마> 빅이슈, 취업인류, 배드파파, 두부의 의인화, 수상한 가정부, 돈의 화신, 선덕여왕, 천추태후, 꽃보다 남자, 이산, 황금사과, 매직키드 마수리 외 <영화> 다시,봄, 천국의 아이들, 고개를 찾는 자전거, 청춘만화, 아이스케키, 안녕 형아, 가족 외

 

 

'들쭉날쭉 등교 서로가 피해다'

 

1995년생으로 2001년 뮤지컬 '토미'로 데뷔한 박지빈은, '이산, 천추태후, 선덕여왕' 등의 무게 있는 사극에 주인공 아역 배우로 출연하며 시청자에게 꾸준히 존재감을 입증해 왔습니다. 특히나 MBC 드라마 이산에서는 이산 역의 '이서진' 아역을 맡고 2007년 MBC 연기대상 아역상의 쾌거까지 이루는데요.

 

이 정도의 경력과 능력이면 어느 대학의 연극영화과에서도 전혀 마다할 이유가 없겠지만 2013년 박지빈은 대학 진학을 하지 않기로 결정합니다. 그리고 그는 고등학교 또한 진학하지 않고 검정고시를 보는데요

 

'학교를 다니면 학기 초나 시험 때 잠깐씩만 학교에 가게 되는데 친구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 같고, 시험 때만 학교를 가면 친구들이 안 좋게 볼 수도 있어 검정고시를 보게 됐다'

 

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 후 박지빈은 군 제대 후 아역배우의 이미지를 완전히 벗고 어깨 깡패 상남자가 되어 돌아오는데요.

 

갓 제대했을 때는 웹드라마 '두부의 의인화'에서 댕댕미 넘치는 매력 '백두부' 역으로 분해 여성들의 마음을 단번에 빼앗았다가, 장혁 주연의 '배드파파', 주진모 한예슬 주연의 '빅이슈'에서는 주연은 아니었지만 '회사 대표, 재벌 3세' 역을 맡으며 상남자로의 이미지 변신에 성공합니다. 

 

최근 웹 예능 '보라다방'에서 배우 김보라와 함께 카페를 운영하며 고객들의 고민상담을 해주는 진솔하고도 솔직한 고민상담 사장 친구가 되었습니다. 꽃보다 남자 금잔디 동생이 아주 잘 자라 '잘 큰 아역배우'의 아주 좋은 예로 알려진 배우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