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보충제] 유청단백질 WPC, WPI, WPH 바로 알기

좋은 단백질 보충제 추천

지난 시간 단백질 보충제의 필요성과 함께

좋은 단백질보충제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유청단백질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우유에서 추출한 '동물성 단백질'이었죠.

 

우선 그 반대인 '대두 단백질'부터

다시 짚어보겠습니다.

 

 


대두 단백질

콩에서 추출한 소이프로틴(식물성 단백질)으로 우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다만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해서 이것만 먹으면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어요. 식사 대용으론 적합하지 않겠죠? 체질 때문에 우유를 소화시키지 못한다거나 채식주의자인 분들만 이 대두단백질을 섭취하시길 추천합니다. 물론 이 분들도 다른 영양가 있는 식품과 함께 섭취해서 영양 불균형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체질에 맞는 단백질 보충제 고르는 법

단백질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위에서 말한 대두 단백질과 앞으로 말할 유청단백질(WP)이 단백질 보충제의 대표적인 원료입니다. 

 

유청단백질은 우유에서 추출한 동물성 단백질인데요. 우유 단백질은 카제인 단백질 80%, 유청단백질 20%로 나뉩니다. 여기서 카제인 단백질을 제외한 유청단백질이라는 게 우리가 가장 많이 섭취하는 프로틴의 원료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흡수가 잘됩니다. 유청단백질 또한 공정과정에 따라 효능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현재 3단계에 거쳐 공정하고 있습니다.

 

 

 

1단계. WPC(Whey Protein Concentrate 농축유청단백)

유청단백질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백질로 제조사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보통 유청단백 순도 80% 정도입니다. 유청단백질 중 가장 저렴하지만 기본 우유 유청단백질의 성분은 다 갖추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던 필수아미노산 또한 비율이 괜찮은 양질의 단백질로 흡수도 잘 되고, 우유 추출이기 때문에 칼슘도 풍부합니다. 다만 유당이 많은 건 아니지만,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트러블이 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2단계. WPI(Whey Protein Isolate 분리유청단백)

WPC에 유당을 분리(Isolate)하여,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이 먹어도 문제가 없는 단백질입니다. 유청단백 순도도 90% 정도로 WPC 보다 높으며, 당과 지방이 거의 제거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3단계. (Whey Protein Hydrolysate 가수분해유청단백)

유청단백을 가수분해(Hydrolysate)하여 체내 소화를 도와주는 단백질입니다. WPC를 가수분해 하면 'WPCH(가수분해 농축 유청단백)'이 되고, WPI를 가수분해 하면 'WPIH(가수분해 분리유청단백)'이 되는데요. 같은 WPH라도 WPC를 가수 분해하면 여전히 유당은 남아있답니다.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는데 유당불내증까지 있는 분이라면 WPIH를 드시면 되겠죠?

✔︎ WPCH : WPC+H=가수분해 농축 유청단백 → 소화가 잘 되는 유청 단백질

✔︎ WPIH : WPI+H=가수분해 분리유청단백 → 소화가 잘 되며 유당까지 분리한 유청 단백질

 

 

 

 

 

WPC

WPI

WPH + WPC

WPH + WPI

공정과정

농축

분리

가수분해 + 농축

가수분해 + 분리

가격

저렴한 편

WPC보다 비쌈

WPC보다 비쌈

WPI보다 비쌈

함량

80%

90% 

80% + @

90% + @

효능

필수 아미노산 풍부, 칼슘 함유

WPC 효능 + 당과 지방 제거 + 유당불내증도 섭취 가능

WPC 효능 + 소화 잘 됨

WPI 효능 + 소화 잘 됨

 

 


 

 

'그냥 다 단백질보충제지~ 허벌라이프 아냐?'

하셨던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만큼

또 다이어트를 위해 필수적인 만큼

제대로 알고 섭취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