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즐거움

반응형

'번아웃 증후군(=탈진 증후군)'이란?

Burn Out : '불에 타 없어지다. 에너지를 소진하다'라는 뜻으로 미국의 심리학자 프로이덴버거(Herbert Freudenberger)에 의해 처음 사용

 

의욕적으로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으로 '야근이 잦은 직장인, 주 6일 하루 12시간 가까이 일하는 사람, 대학원생, 집안일만 하는 주부' 등이 번아웃 되기가 쉽습니다.

 

과거엔 이러지 않았는데 최근 들어 갑자기 무기력해진 나를 발견한다면 번아웃 증후군이 아닐까 의심해보세요. 한 취업 포털에서 직장인 490명을 대상으로 번아웃 증후군 증상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약 95%가 이와 같은 증상을 겪었다고 해요.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5단계

 

업무로 보는 번아웃 증후군 증상 테스트

 

  1. [1단계 : 짜증] 업무에 대한 열정이 사라지고 부담과 긴장감을 느낀다.

  2. [2단계 : 답답] 21세기형 노비가 된 것만 같다.

  3. [3단계 : 지침] 업무에 대해 관심이 없어지고, 바쁘지 않아도 여유롭지가 않다.

  4. [4단계 : 후회] 미래가 보이지 않고 갑자기 모든 게 급속도로 무너져내리는 것만 같다.

  5. [5단계 : 없음] 헛 산 기분, 우울함을 넘어 감정 자체가 없다.

 

(+) 행동 & 질환 : 피로, 두통, 요통, 안색저하, 소화불량, 폭식, 음주, 흡연 등

 

 

 

 

 

번아웃 증후군 발생 원인

일이 많은 직장인이라고 해서 모두가 번아웃 되는 건 아니랍니다. 최근의 환경 변화에 주목해보세요!

 

  1. 야근이 잦다.
  2. 휴식이 부족하다.
  3. 마무리해야 하는 일이 쌓여있다.
  4. 최근 취업이나 이직, 퇴직을 했다.
  5. 최근 업무 스타일이 바꼈다.
  6. 최근 직장에 새로운 사람이 들어왔다.

 

 

 

 

 

번아웃 되기 쉬운 성격

일이 많은 직장인이라고, 최근 환경이 변화했다 하여 또 모두가 번아웃 되는 건 아닙니다. 성격적인 면도 있으니 마인드 컨트롤을 해서 잘 극복해봅시다!

 

완벽주의자

완벽하지 않을 것 같으면 도전 자체를 하지 않거나, 도전을 해도 너무 완벽하려고만 해서 주변 사람까지 피곤하게 하는데 그 피곤은 도리어 나에게까지 돌아옵니다. 이 세상에 완벽한 건 없어요. 항상 칭찬만 받을 수도 모든 것에 만족스러울 수도 없습니다. 모든 게 완벽해 보인다면 꼭 다른 데서 탈이 나고 말거든요. 스스로를 조금 내려놓고 세상을 좀 더 쉽게 받아들이는 단순함도 필요합니다.

 

결정장애

결정하는데 어려움으로 업무에 지장이 생길 수밖에 없고,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답답함을 자아냅니다. 주변 사람이 힘들면 결국 나까지도 힘들어진다는 것을 인지하고 결단력을 키우세요.

 

후회를 잘 하는 성격

과거의 트라우마를 잊지 못해 도전을 잘하지 못하거나 심하면 불안 증세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다시 그 당시로 돌아간다 해도 그 선택을 할 거예요. 왜냐면 그게 당신이 선택한 최선이고 그 선택이 맞거든요. 아니면 좀 어떠냐는 생각을 심고 후회라는 건 하지 마세요.

 

남을 부러워 하는 성격

당신은 실패하지 않았고 성공한 사람을 부러워할 필요 없습니다. 인생의 오르막길은 사람마다 달라요. 또 언제나 오르막길이지도 또 언제나 내리막길이지도 않습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남이 해준 엄청나게 사소한 것까지 보답하기 위해 굳이 애쓰지 말아요. 이 세상 모든 사람이 보상 심리만 가지고 행동하진 않아요. 오히려 부담감을 주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런 성격은 손해도 안 보려고 하기 때문에 쉽게 억울해하거나, 의미 없는 질투나 복수심에 본인만 피곤해집니다.

 

 

 

 

번아웃을 부추기는 사회

우리는 대한민국이라는 이 사회에 노동을 하기 위해 태어난 걸까요? 왜 하루의 노동은 9시간이며 집으로 돌아와서도 업무를 연장하거나 집안일을 하는 등, 휴식시간은 노동 시간의 반도 채 되지 않아야 하는 걸까요? 그도 9시간은 최저 시간으로 그 보다 더 많은 노동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길고도 강도 높은 노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휴식을 하는 이 사회가 과연 정상적인 걸까요?

 

직장인들의 비애

  • 은행 업무는 언제 보고 병원은 언제 가야 해요? (20대 김사원)
  • 일을 잘 하면 월급을 올려줘야지 왜 더 시키는 거지? (20대 이주임)
  • 제 일 다 끝내고 퇴근하는건데 왜 칼퇴했다고 욕을 먹어야 하죠? (20대 최대리)
  • 왜 출근은 항상 9시일까? 나는 밤에 더 쌩쌩한데... 지옥철 정말 싫은데... (30대 박대리)
  • 기다려지는 월요일, 일하고 싶어 지는 다음 날을 기대하지 않는 나 만의 문제일까?? (30대 강과장)
  • 아이가 3살인데 절 보면 아직도 옆집 아저씨가 온줄 알아요. (30대 윤과장)
  • 왜 꼭 주말에 쉬어야 하죠? 주말에 쉬는 게 부럽다는 사람도 있지만 어디 나가면 북적거리고, 여행이라도 가려고 하면 주말은 항상 비싸요. (40대 정과장)
  • 어릴 적 내 꿈이 뭐였지? 회시원이었던가? (40대 이부장)
  • 어떻게 평생 일만 해? 학생 땐 늘 방학이 있었는데 이젠 쉬고 싶으면 퇴직을 해야 해. 돈 안 줘도 되니 방학 같은 제도가 있으면 좋겠어... (50대 최부장)

 

물론 자기 입맛에만 맞게 살 순 없습니다. 하지만 그러지 못하는 현실을 더 잘 알기에 어디 대고 신세한탄 정도는 할 수 있어야죠?

 

 

 

 

 

번아웃 증후군 극복법

  1. 워라밸 지키기 : 업무 시간에 집중하기, 집으로 일 가져오지 않기, 정돈된 환경에서 일하기
  2. 스트레스 풀어주기 : 못 했던 취미생활 하기, 여행 가기, 자연 감상하기, 사람들과 대화하기
  3. 육체적∙정신적 피로 해소 : 충분한 숙면 취하기, 운동하기, 마사지받기,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기
  4.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의사와 상담 : 코르티솔을 조절제 복용, 심리상담, 심리치료
코르티솔 :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로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이다. 간, 근육, 지방세포 등에 작용하며 외부의 스트레스와 같은 자극에 맞서 대항해주며 에너지를 공급하는 신호를 전달해준다. 단 코르티솔 과다 분비 시 (스테로이드와 마찬가지로) 식용 증가로 인한 비만, 단백질 과도 분해로 면역 기능 약화와 근조직이 손상, 신체의 최대 에너지를 생산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혈압과 포도당 수치를 높이는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