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돈관리]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신용카드 쓰는 사람이라면 그 편리함을 모를 리가 없죠. (이건 체크카드도 마찬가지지만) 요즘엔 모바일에 넣어 다니면서 실물 카드를 소지할 필요도 없고, 기다릴 필요 없이 목돈 소비를 가능하게 해 주고, 할부 혜택, 신용등급 상승 등 마법을 부려주는 카드입니다.

 

하지만 좋은 마법만 부리지는 않습니다. '계획적인 소비를 하지 못하는 사람'은 급여날 통장이 순식간에 텅장이 돼버리는 마법, 엄청난 카드값으로 감당하지 못할 빚을 지게 해주는 마법 등 무서운 마법도 많아요.

 

때문에 '내게 맞는 카드를', '제대로', '잘'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신용카드는 어떻게 써야 잘 쓰는 걸까요? 

 

 

 

 

 

계획적인 소비

계획적인 소비란?

  • 가계부를 쓴다.

  • 충동구매를 하지 않는다.

  • 나만의 신용카드 사용한도를 설정한다.

이런게 계획적인 소비인데요.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데 가장 지켜지지 않습니다. 특히 이 중 하나만 해당돼도 다행이긴 하지만, 신용카드를 쓰기 위해서는 위 세 가지 습관이 모두 길들여지는 게 좋습니다. 가계부를 의무적으로 그냥 쓰기만 하는 사람은 충동구매를 할 가능성이 있고, 가계부를 쓰지 않거나 매달 사용할 나만의 카드 한도를 설정해두지 않은 사람은 충동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카드 이용금액이 너무 많아져버릴 수 있거든요.

 

 

 

신용카드 혜택 알고 사용하기

우선 매달 지출액이 30만원 정도로 많지 않은 사람은 체크카드 하나만 사용하여 계획적으로 소비하는 걸 추천합니다. 체크카드의 실적을 한참 채우고도 더한 지출을 하는 사람이 신용카드로 추가적인 혜택을 받으면 좋습니다. 

 

네 새로운 혜택이 필요한 분들만요. '나는 체크카드 실적을 채우고도 30만원 이상을 추가로 사용한다. 평소 교통비와 통신비 할인만 받고 있었는데, 자동차를 구매해서 주유비 할인 카드가 필요하다.' 이런 분들만요.

 

굳이 지출액이 많다고 해서 필요하지도 않은 신용카드를 무조건 발급받으란 의미는 아닙니다. 또한 필요에 발급받았더라도 가장 유의할 점은 혜택을 받기 위한 실적을 채우고자 무리한 소비를 하는,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일은 절대 있으면 안됩니다.

 

 

 

나만의 신용카드 한도 설정하기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사람은 신용카드의 굴레에 빠지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나만의 한도'를 잘 지키는 사람은 무조건 가계부를 쓰고 충동구매를 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필요충분조건도 모두 충족하게 됩니다.

 

'나만의 한도'는 카드사에서 정해주는 한도를 얘기하는 게 아닙니다. 하나의 신용카드에서 매달 사용할 만큼의 한도를 스스로 설정하고 그 이상이 넘어가면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겁니다. 여기는 할부금액과 리볼빙도 포함시켜야 하는데 물론 한도를 정해놓은 사람이라면 리볼빙을 쓸 일도 없겠죠.

 

사실 이게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일 겁니다. 하지만 이걸 지키지 못하면 신용카드의 굴레에 빠지는 건 한순간입니다. 수시로 카드사 어플에 접속해 이번달 카드 이용내역을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봅시다.

 

 

 

신용카드 이용대금 미리 계산

전편에서도 얘기했지만, 신용카드 대금을 다음 달 급여에서 갚는 게 아니라 이번 달 월급에서 미리 빼놓는 겁니다. 그럼 악순환이 생길 리가 없고, 원할 땐 언제든 신용카드를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럴 거면 신용카드를 쓰는 이유가 없잖아?' 하는 분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해되는 말 입니다만 지금은 사회초년생의 신용카드 사용법을 얘기하는 것이므로, 초반에 신용카드 사용습관을 잘 길들여놓아야 추후에라도 신용카드의 굴레에 쉽게 빠지지 않게 됩니다. 역시나 카드 이용내역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 잊지마세요!

 

 

 

신용카드 할부 바로알기

할부라는 것에 대한 기능을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무조건 매달 나눠서 내는 걸로만 알고 있음 오산입니다.

 

당장 100만 원, 200만 원 큰 금액을 써야 하는데 수중에 현금이 없는 사람에겐 신용카드 할부 혜택이 좋습니다. 장기 외상으로 볼 수 있는 할부는 병원비, 급하게 구매해야 하는 비싼 물건 구매 등 누군가에게 절실히 필요한 순간이 있죠. 또 무이자 할부로 받으면 대출을 받아 이자까지 내는 것보다 훨씬 이득이거든요. 

 

하지만 할부 실적은 사용한 첫 달만 인정됩니다. 150만 원으로 5개월 할부를 했다고 해서 5개월 동안 매달 30만원 씩의 실적이 채워지는게 아니라, 첫 달에 150만원 사용한 걸로 실적은 끝입니다. 거기에 무이자 할부를 한 경우에는 카드마다 다르지만 첫 달 실적도 인정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역시 계획에 없거나 충동적인 할부는 결국 빚만 됩니다. 할부는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시고, 매 달 갚아야 할 금액도 항상 기억하면서 계획적으로 소비하시기 바랍니다.

 

 

 

공과금 신용카드 자동납부

아파트 관리비, 통신비, 가스비, 전기세 등 공과금을 납부하는 사람은 신용카드 자동이체를 해놓는 게 좋습니다.

 

'나는 매달 지류로 직접 받아 내역을 꼼꼼히 확인하고 직접 가서 넣는 게 좋다?' 하는 분들은 막진 않습니다만 지류는 종이 낭비도 낭비거니와 개인정보 유출 위험도 있습니다. 사용 내역은 어플에서 보거나 이메일∙문자로도 얼마든지 확인할 수 있거든요. 

 

신용카드 하나에 자동납부를 하면, 신용카드 이용 대금 결제 시 한 번에 빠져나가므로 연체될 일 없이 관리하기 편하고, 무엇보다 공과금 납부 할인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어차피 매달 납부해야 하는 금액인데 혜택도 받으면 좋잖아요?

 

단, 공과금은 대부분의 신용카드 이용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신용카드 사용하면서 항상 기억해둘 것

  1. 이번 달 지금까지의 사용금액은 얼마지?
  2. 매달 자동이체 금액은 얼마지?
  3. 할부금은 얼마지?
  4. 연체금이 있을까?
  5. 최근 6개월간 어디에, 얼마나 썼지?

 

 

'난 돈 안 쓰려고 신용카드 잘랐다!'

 

아~주 잘하셨습니다.

과소비 습관이 있거나

본인 수입과 맞지 않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신용카드부터 없애길 추천합니다.

 

하지만 소비와 지출 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신용카드로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

알아봤습니다 :)

 

 

 

 

 

 

[사회초년생 돈관리] 시작은 통장쪼개기 부터

고등학교 졸업하면 무조건 서울대 가고 취업하면 무조건 돈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의 늪이 된 지 오래 한두 살 더 먹는다 해서 어른이 된다 해서 돈은 저절로 생기지 않는 법 항상 사회초�

inconge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