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즐거움

반응형

콜라겐에 대한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 때 5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서만 인기가 있던 먹는 콜라겐이 요즘 성인이라면 남녀 빼놓지 않고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2019년 미국 실리콘밸리 식품 트렌드로도 선정될 만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은 이 콜라겐. 콜라겐의 필요성을 알고나서부터 너도나도 놓치지 않고 챙겨 먹으려고 하는데, 대체 그 효능이 무엇이길래 이렇게들 관심을 가지는 걸까요?

 

 


 

 

콜라겐 효능 바로 알기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의 70%를 구성할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보통 피부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지만 내 몸속 단백질 중 70%를 차지할 만큼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잇몸과 치근막을 이루고 있는 조직의 대부분이 콜라겐으로 치아의 주성분인 상아질의 18%, 뼈의 20%, 뼈와 뼈를 이어주는 관절 구조의 35%, 근육의 80%, 뼈와 근육을 이어주는 힘줄의 80%가 콜라겐 성분입니다. 정말 어마어마하죠? 

 

그 효능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탄력적이고 윤기 나는 피부

콜라겐은 피부 진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단백질입니다. 피부는 크게 표피와 진피로 나뉘는데, 표피는 피부 표면에 있는 조직으로 피부 보습과 보호작용을 하고, 그 밑에 있는 진피가 피부 탄력과 보습에 큰 역할을 합니다.

 

 

 

 

 

2. 풍성하고 찰랑거리는 머리카락, 탈모 개선, 건강한 손발톱

콜라겐은 머리카락과 손발톱의 주 성분인 케라틴과 구조적으로 매우 유사합니다. 이 콜라겐이 풍부할수록 케라틴이 채워져 건강한 모발과 손발톱이 되는 거죠. 무엇보다 머리카락은 진피에 뿌리를 내리고 있어 콜라겐이 풍부한 진피층이 머리카락을 더 탄탄하게 잡아줘서 탈모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치아 건강, 관절통 개선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콜라겐은 피부뿐 아니라 뼈, 관절, 힘줄, 치아, 손발톱을 이루는 주 성분이므로 아프거나 부족한 부분은 콜라겐을 섭취해 채울 수 있습니다.

 

 

 

 

 

4. 혈액순환 개선

콜라겐은 혈관의 탄력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면 혈관의 탄력이 약해지고 다시 회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데요. 콜라겐이 이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줘서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주고 혈액순환까지 개선해줍니다

 

 

 

 

 

5. 면역력 증강

콜라겐은 우리 체내에서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백혈구에 영양을 공급해주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6. 변비와 다이어트

콜라겐 분자구조에 포함된 'G' 글리신이라는 아미노산이 근육세포가 포도당을 더 빨리 소모할 수 있도록 도와줘 신진대사 촉진에 좋고, 장이 더 신축성 있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해줘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무엇보다 다이어트할 때 가장 중요한 근육 손실을 막아주어 더 예쁜 몸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 콜라겐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체내에서 빠져나가기 시작해 20대 중반부터 1년에 1%씩 감소, 40대에는 20대의 절반 수준이 됩니다. 콜라겐 부족은 노화의 지름길인 겁니다. 때문에 빠져나가지 않기 위해 미리 방지하고, 더 채워주기 위해서는 20-30대부터 미리 섭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 절대 잊지 마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