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즐거움

반응형

 

핸드폰 싸게 사는 법 - 번호이동, 기기변경

 

번호이동(번이)은 통신사를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는 것 (ex. SKT→KT)

기기변경(기변)은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

신규가입(신규)새로운 통신사에 가입하는 것


보통 번호이동이나 신규가입이 기기변경보다 '단말기 기기값이 더 저렴(=더 높은 공시지원금 책정)'한데요. 자기네 통신사를 쓰라고 영업하는 겁니다. 물론 통신사마다 공시지원금은 다르지만, 3개 밖에 없는 대형 통신사들의 영업 방식은 똑같습니다.

 

통신사 선택 하는 법

  • 인터넷 TV 요금 결합할인

  • 장기고객 데이터 리필 쿠폰

  • 같은 통신사끼리 통화 무제한

 

누군가에겐 아주 중요한 조건일 수도 있지만, 통신사를 따져 선택할 이유는 겨우 이 정도입니다. 그래서 어디로 옮기라 말하기도, 꼭 쓰던 통신사를 유지하라 말하기도 힘듭니다. 어디 통신사가 통화품질이 좋고 데이터가 빠르다는 것도 다 옛날 얘기죠. 통신비도 별반 다를 게 없고요. 특히 정말 무용지물인 멤버십 할인 혜택.

 

✔︎ 휴대폰 단말기 기기값이 5만 원 이상 차이 나지 않는 한 쓰던 통신사 쓰는 게 낫습니다. 



 

 

핸드폰 싸게 사는 법 - 단말기할부금, 할부원금


할부원금은 휴대폰 단말기의 할부가 들어가지 않은 원가

단말기 할부금은 할부원금을 약정기간(24개월)으로 나눠 계산한 것


휴대폰을 할부로 사면 단말기 할부금에는  5.9%의 할부이자 부과

많은 분들이 24개월 약정하면서 단말기 기기값도 24개월에 나눠서 내기만 하면 된다 생각하시는데요. 아닙니다. 단말기 할부는 카드 할부로 가방 사듯 핸드폰도 할부로 사는 겁니다. 이를 대리점 직원들이 말 안 해주는 경우가 많아 아직까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5.9%는 엄청난 겁니다.
 

연 5.9%의 할부 이자 계산

ex) 100만 원짜리 핸드폰을 2년 할부, 59요금제 이용 중

단말기 할부금 : 1,000,000÷24=41,667원 → 2년 동안 매달 납부할 단말기 기기값

할부 이자
: 1,000,000 x 5.9÷100 x 2년=118,000 2년 동안 총 납부할 이자 (*원리금 균등이라 폰 할부금을 납부할수록 이자는 줄어들지만 총 이자는 비슷합니다. 매월 평균 9,833원)

매달 내는 기기값
:
단말기할부금 + 할부이자 = 41,667 + 9,833 = 51,500원

매달 통신비
: 기기값 + 요금제 가격 + 부가세 = 51,500 + 59,000 + 5,900 = 116,400원 (선택약정 할인시 100,175원)


✔︎ 휴대폰 단말기 기기값은 완납해버리는 게 최고의 방법입니다. 한 번에 낼 사정이 되지 않는다면, 여유가 있을 때라도 조금씩 납부하면 할부 이자가 줄어듭니다.

 

 

 

 

핸드폰 싸게 사는 법 - 신용카드 할인

 

대리점에서 추천하는 통신비 할인 신용카드를 발급하면 매달 1-2만 원의 요금이 할인됩니다.


단! 조건이 있어요.


30~50만 원의 실적을 채워야 하는데, 거기에 '할인 적용을 받은 금액은 실적에서 제외'되니, '30~50만 원 + 내 통신비'이상의 실적을 무조건 채워야 합니다.

 

그리고 실적 '30만 원 이상은 1만 원 할인, 50만 원 이상은 1만 7천 원 할인' 이런 식으로 실적에 따라 할인금액이 달라집니다.
더해서 '통신비 5만 원 이상은 5천 원, 7만 원 이상은 1만 원 할인' 이런 식으로 통신비에 따라서도 할인금액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 결국 실적을 많이 채우거나 통신비가 많이 나와야 할인 금액이 높아집니다.

물! 론! '나는 비싼 요금제 쓰고, 카드도 많이 쓴다~' 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대리점 직원이 영업하는 통신비 할인 카드는 통신비 할인 외 별다른 혜택이 없으며 말빨 상술에 놀아나기 딱 좋은 그들의 실적 채우기 카드입니다. 휴대폰 구매하는 고객이 신용카드까지 하나 발급해주면 완전 땡잡은 거겠죠?

 

 

 

 

정리

번이 vs 기변

번호이동(번이)이나 신규가입이 기기변경(기변) 보다 단말기를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 통신사별 메리트는 없으니 폰값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면 그냥 쓰는 게 낫습니다.


단말기 할부금, 할부 이자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에는 할부이자가 붙으므로 완납하는 게 좋습니다. 할부금은 통신사 어플이나 대리점, 고객센터 등에서 쉽게 납부 가능해요.


현금완납?

개통 당시 대리점에서 현금완납(=현완)하면 보조금을 더 지원해줍니다. 불법이기에 지출증빙, 현금영수증 이런 거 안돼요~ 그리고 개통 시 계약서를 꼼꼼히 잘 살펴봐야 하는 게, 방금 현금으로 핸드폰 기기값을 다 납부했는데 기기 가격 란에 '0'이라는 표시가 없다면 사기입니다! 카드로 냈든 현금으로 냈든 내가 휴대폰 가격에 대한 결제를 완료한 경우라면 요금제 외 단말기 기기값 관련해서는 더 이상 결제할 게 없어야 합니다.


통신비 카드할인

통신요금 1~2만 원 할인받자고 30~50만 원의 '의미 없고 쓸데없는' 카드 지출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저 배 보다 배꼽이 더 크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다가, 대리점 직원이 추천하는 통신비 할인 카드는 요금할인 외 그 어떠한 혜택도 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